검둥흰둥네집

POST : 이슈

드라마 킬미힐미, 다중인격 장애의 모든 것

 

 

드라마킬미, 힐미”,

 

다중인격 인격 장애의 모든 것

 

 

 

상반기 최대 기대작 중 하나로 꼽히는 MBC 수목미니시리즈 <킬미, 힐미>가 어제인 17() 첫 방송되었습니다.

지성과 황정음 주연의 MBC 수목미니시리즈 <킬미, 힐미>7개의 인격이 등장하는 다중인격을 소재로 한 독특한 소재의 드라마입니다.

 

 

 

 

 

그 동안 미국 할리우드에선프라이멀 피어’ ‘파이트 클럽등 해리성 인격장애(다중인격)를 다룬 작품들이 많았지만 국내 지상파에서는 한 번도 다룬 적이 없다고 하네요.

다중 인격 장애를 다룬 드라마 라는 얘기를 듣고, 무거울 줄만 알았는데 어제 보니 코믹한 요소들도 많이 있더군요. 특히 지성과 황정음의 케미가 기대되는 드라마입니다!

 

 

* 킬미힐미 기획 의도

 

 

 

 

어제 <킬미, 힐미>를 보니, 지성의 다중 인격 장애라는 증상에 대해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알아본 다중 인격 장애의 모든것!!

 

 

 

[다중 인격 장애란]

다중 인격 장애(Multiple Personality Disorder)란 한 자아 안에 여러 개의 자아 혹은 인격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얘기하는 이중 인격도 다중 인격 중 일부라고 볼 수 있어요.

예전에는 이 것을 빙의라고 했습니다. 빙의는 몸 속에 귀신이 들어왔다는 뜻으로 쓰였는데, 이건 예전 이야기 이고 지금은 빙의를 귀신 들렸다고 보지 않습니다.

의사들은 빙의 현상이, 최면 상태에서 그 사람 내부의 정신적 기능들이 일시적으로 그 사람의 행동권을 주도하게 되는 상태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중 인격 장애 증상]

다중 인격 장애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들의 말에 따르면, 다른 인격이 활동할 때 자신은 잠들어 있다고 합니다. 한 의식이 활동하고 있을 때, 다른 의식은 기억의 공백기 생기는 것입니다. 드라마 킬미힐미에서도 지성은 자신 안에 있는 거친 인격인 신세기가 튀어 나왔을 때의 행동들을 기억하지 못하더군요. , 인격끼리 서로 기억을 공유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중 인격 장애 환자의 특징]

다중 인격 장애는 이중인격처럼 2가지의 인격만 있는 경우보다 3~5개의 인격이 있는 경우가 더많다고 합니다. 한 남자에게서 24개의 인격이 들어있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다중 인격 장애 증상이 더 잘 나타난다고 하네요.

다중 인격 장애의 90%는 여자라고 합니다.

 

 

 

 

[다중 인격 장애에 대한 회의주의]

일부에서는 다중 인격 장애는 의사와 환자 사이에 공유되는 망상일 뿐이라는 회의주의적인 주장도 있습니다. 그런 병 자체가 아예 없다고 주장하는 회의주의적인 의사도 있고, 복잡하고 잘 낫지 않는 환자 대부분이 다중인격장애자라고 말하는 의사도 있는데 회의주의자들이 주장하는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다중 인격 장애가 아동기의 성학대에서 기인한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아동기때 다중 인격 장애가 나타나는 사례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둘째, 다중 인격 장애를 다룬 시빌이라는 영화가 있었습니다. 이 영화가 나오기 전에는 다중 인격 장애 사례가 75건 이었는데, 이 영화가 나온 후 4만 건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다중 인격 장애에 대한 현재의 시각]

이러한 논란의 여지가 많은 다중 인격 장애에 대해서 지금은 어떤 시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20년간의 치열한 연구 끝에 의사들은 다중 인격이 정말로 한 사람 안에 여러 개의 성격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한 사람의 내부에서 오랫동안 형성된 정신 상태의 일부분들이 일시적으로 그 사람 전체를 조종하는 것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 합쳐져 있으면서 전체성을 유지해야 할 정신의 상태들이 일시적 혹은 지속적으로 분리 된 상태라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발견 이후, 1994년 드디어 다중 인격 장애라는 병명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에 다중인격장애(Multiple Personality Disorder)’ 또는해리성 인격장애(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라는 용어로 분류돼었습니다. , 정신 상태가 분리되어 자기의 본래의 정체를 상실 한 상태라는 뜻의 분리성 정체 장애 /해리성 정체 장애라고 공식적으로 병명을 바꿨습니다.  

따라서 이제 더 이상 다중 인격 장애라는 병명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중 인격 장애를 다룬 영화]

다중 인격 장애를 다룬 영화도 많이 나와있습니다. 이러한 영화 속에서 다중인격 장애자들은 항상 범죄와 악행을 저지르며, 과장되고 왜곡된 모습으로 그려집니다.

영화양들의 침묵

끔찍한 범죄나 공포를 소재로 한 영화양들의 침묵에서 우리는 다중인격 장애자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영화 아이덴티티

▶영화 드레스드 투 킬

이 영화에서는 남성과 여성이 한 사람 몸 속에 존재하는 정신과 전문의가 등장합니다. 자신의 인격을 여성인 보비가 지배하면서 여인들을 살해하는 살인마 이야기입니다.

 

top

CONTENTS

검둥흰둥네집
BLOG main image

RSS 2.0Tattertools
공지
아카이브
최근 글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카테고리 태그 구름사이트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