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테솔 자격증에 대해 낱낱히 분석해보자

 

테솔 자격증에 대해 낱낱히 분석해보자

 

요즘 결혼과 출산으로 일을 잠시 미뤄두었던 여성들이, 테솔 자격증에 관심이 많은 것 같아요.

특히 30~40대들은 거의 다 대학을 졸업하였고, 육아로 인해 경력이 단절되었기 때문에 더욱 사회재진출에 대한 욕구가 많을 것 같아요. 하지만 무턱대로 아무 자격증이나 따면 소용이 없겠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정말 할 수 있는 일인지, 하고 싶은 일인지를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서 향후 유망직종인지도 생각해 봐야겠죠?

저는 결혼은 하고 아기는 아직 없지만, 아기가 생기고 난 뒤를 고려해서 평소 관심이 많은 영어와 관련있는, 테솔 자격증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구요!!

 

테솔 자격증 심층 분석 시작!!!

 

 

테솔 자격증이란?

Teaching Englihs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의 약자인 TESOL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에게 영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배우는 프로그램입니다. 처음에는 미국에서 영어 능력이 떨어지는 이주민에게 영어를 제대로 가르치기 위해서 시작되었는데 점점 영어교육법, 교수법 쪽으로 자리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Writing, Reading, Pronunciation, Speaking, Grammar 등의 영어 교수법을 체계적으로 교습 받고 커뮤니케이션과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중심으로 실습수업을 하기 때문에 실무 영어 실력이 월등히 상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처음으로 유아과정 테솔을 도입했습니다. 숙대 테솔 과정은 성인을 가르치는 프로그램(SMU), 4~12세 영어교사 양성과정인 YL, 유아를 대상으로 가르치는 P&L로 나뉘어져있습니다.

테솔은 영어를 배우는게 아니고, 영어를 가르치는 스킬을 배우는 교육이에요. 모든 수업은 영어로 이루어지고 강사진 또한 원어민입니다.

 

 

테솔 자격증 꼭 따야하나?

우리나라에서는 정부기관에서 공식적으로 인증하는 테솔 자격증은 없습니다.

지금까지는 대학원 총장이나 기관장 명의로 발급되고 있어요. 그래서 대학이나 기관의 명성이 좀 중요한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지요.

우리나라에서는 영어를 가르치기 위한 필수 기본 자격증으로 테솔 자격증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현직 영어교사들도 역량 강화를 위해 테솔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영어 공부방이나 영어강사로 일하기 위해 테솔 자격증을 취득하시려는 분은, 아무래도 추세가 이렇다보니 테솔 자격증 취득하는 것이 일하는데 여러모로 도움이 되겠지요!

 

 

테솔 자격증 취득 조건

테솔 자격증 수강 자격은 기관마다 다른데, 대부분 2년제 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일단 기본적인 영어회화는 가능해야 하며, 면접도 합격해야하므로 영어를 잘 할수록 유리합니다. 교육과정은 3~5개월동안 주2~3회 수업으로 진행이 됩니다. 기간이 그리 짧지 않고 비용도 저렴한 편은 아니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테솔 자격증 취득 기관

과거에는 테솔(TESOL) 자격증을 따기 위해 해외로 나가야 했지만 국내에서도 미국 대학교의 테솔(TESOL) 자격증 취득이 가능해졌습니다.

기관에 따라 다르지만, 한림대학교 평생교육원의 TESOL 과정은 5~8주라는 짧은 시간 동안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수업을 통해 국제적인 공인자격증인 TESOL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하네요. 또한 한림대학교 학생들의 영어교육능력 향상을 위해 한림대학교 재학생에게 `TESOL` 수업료의 50%를 장학금으로 지원한다고 하니, 한림대 학생들은 따놓으면 유리하겠죠!

 

용인 강남대학교 테솔(TESOL) 과정은 미국의 테솔(TESOL) 명문인 캘리포니아 롱비치대학교(California State University, Long Beach)의 과정을 따른다고 하네요.

 

단기 테솔은 캐나다 밴쿠버에 위치한 글로벌칼리지의 한국법인으로 현지에서 테솔 교육원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2012년 처음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캐나다 정부의 교육품질 평가기준에 따라 공식 테솔 기관에만 발급해주는 DLI 넘버까지 부여 받았네요. 이제 온라인으로도 테솔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니, 시간적 제한이 있는 직장인 분들은 눈여겨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온라인 테솔 자격증과정은 해외 어학연수나 오프라인상의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부담 없는 비용으로 캐나다 테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네요!

 

 

테솔 자격증 비용

비용은 100~400만원 선으로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테솔 자격증의 장점

테솔 자격증은 취득 후 초고등학교의 기간제 교사(방과 후 교사, 영어회화 전문강사) 채용은 물론 학원의 영어강사, 영어유치원 등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영어자격증 종류로서 TESOL은 그 입지가 탄탄하네요.

일단 테솔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경력단절된 엄마들이 영어 공부방이나 영어학원 강사로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재취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다리인 샘이죠!!

취업이 아니더라도 직접 자녀들의 영어교육을 맡아서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요즘은 영어교사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영어나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워보려는 직장인, 차별화된 영어 스펙을 구축하려는 취업준비생과 전직 희망자, 외국계 회사나 글로벌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에게도 인기가 있다고 하네요.

최근 변별력을 잃은 토익, 토플시험의 대안으로 영어실력을 검증할 만한 수단으로 주목 받으면서, 대기업 및 국공립학교의 방과후 교사 채용 시에 테솔(TESOL)자격증을 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