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살이 생활정보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6가지 TIP 공개합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5가지 TIP

 

 

 

저번 달 겨울철 난방비 얼마 나오셨나요? 저희 집은 10만원 가까이 나왔네요.. 이런

생각해보니,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을 하나도 실천 안 했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저 같은 분들을 위해,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에 대해 알려 드릴께요.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1. 뽁뽁이로 외풍 차단하기

겨울이 되면 뽁뽁이를 많이 찾으시죠? 바로 뽁뽁이로 외풍을 차단하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창이 큰 거실 베란다에 뽁뽁이를 붙이면 찬 유리에 공기가 식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뽁뽁이를 붙이면 실내 온도를 2도 정도 높일 수 있다고 하네요.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2. 보일러는 외출 모드로 설정

외출 시 아예 보일러를 끄고 나가는 것 보다, 보일러 외출로 돌려놓고 나가는 것이 난방비가 더 적게 듭니다. 실내 온도를 20도 정도로 설정해놓고, 외출 시에는 보일러를 외출 모드로 돌려놓으세요. 차가운 실내에 보일러를 가동하면 따뜻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 보다 더 많은 연료가 시간이 들기 때문에, 보일러를 끄는 것보다 외출로 설정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외출시에는 외출모드 또는 16도 정도로 온도 설정해놓기!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3. 수면잠옷이나 내복 잘 챙겨입기

집을 따뜻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몸을 따뜻하게 하고 있어야 추위를 덜 타고 그만큼 보일러도 적게 틀게 되겠죠? 집에서는 토톰한 수면 잠옷이나 내복, 실내화를 신고 있으면 실내온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난방 빵빵하게 해놓고 반팔 입고 계신분들도 계신데, 그러면 난방비가 너무 낭비가 됩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4. 잠깐씩 사용하는 온수 줄이기

가스비의 주범은 온수라고 하네요. 잠깐 손을 씻을 때도, 수도꼭지를 온수 쪽으로 가져가면 보일러가 가동된다고 합니다. 잠깐 손을 씻을 때는 수도꼭지를 온수쪽으로 해 놓아도, 정말 잠깐만 미지근한 물이 나오고 물을 꺼버리자나요.

샤워할 때는 온수를 틀어놔야겠지만, 잠깐씩 물을 사용할 땐 가능하면 온수를 틀지 마세요.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5. 보일러 점검하기

보일러를 가동해도 실내가 별로 따뜻하지 않다면? 보일러 내부 점검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일러 배관 속에 이물질이 쌓이면 보일러를 틀어도, 이물질 때문에 온수가 원활하게 돌지 못하여 온도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보일러 가동 전에, 우선 보일러 점검 한번 해보세요.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6. 전기매트 or 온수매트 깔기

보일러를 켜서 바닥을 따뜻하게 하는 것보다 온수매트나 전기매트를 켜 놓는 것이 훨씬 비용이 절약됩니다. 거실에 전기매트 깔고 이불을 덮으면 정~말 따뜻해요.

 

 

 

 

 

TIP) 체감온도 높이는 법

1. 내복입기 : 3도 상승

2. 가디건 입기 : 2.2도 상승

3. 무릎 담요 덮기 : 2.2도 상승

4. 양말신기 : 0.6도 상승

 

 

6가지 방법만 지키셔도 난방비 많이 절약될 것 같네요.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지키고, 다음달 가스비 얼마 나오는지 공개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