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 경매에 도전할때, 가장 중요한 것_물건분석

 

 

 

 

경매에 도전할 때, 가장 중요한 것

 

 

경매에서 가장 중요하게 살펴봐야 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알아보겠습니다.

이건 정답은 아니고, 경매 관련 글들을 보고 느낀 바를 적은 것입니다.

 

 

경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일단 경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권리분석이라고 알고 있죠.

물론 권리분석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이 물건분석입니다.

권리분석은 경매 물건에 얽혀있는 권리 관계를 분석하여, 낙찰 받은 경우 낙찰 대금 외에 추가로 인수해야 할 권리가 있는지 또는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임차인을 내보내야 할 경우 저항 정도가 어느 정도 인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물건분석이라는 것은, 부동산을 낙찰 받은 후 향후 가격이 얼마나 올라줄지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매 물건분석을 위한 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을까요?

첫째, 대법원법원경매정보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대법원법원경매정보 홈페이지 (http://www.courtauction.go.kr/)

둘째, 경매 법정 인근에서 몇천원 주고 경매 정보지를 구매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ㅏㄷ.

셋째, 경매 유료 사이트를 통해 분석할 수 있습니다.

경매 유료 사이트를 이용하면, 저처럼 바쁜 직장인들도 적은 시간을 투자하여 고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매 유료 사이트의 내용을 맹신해서는 안되고,꼼꼼히 분석해 봐야겠지요.

 

 

 

 

 

 

경매 물건분석의 중요성?

경매 물건분석은 경매 초보이든 고수이든, 신중하고 꼼꼼하게 접근해야 할 부분입니다.

일단, 경매 대상의 정확한 위치를 찾아내서 입찰 목록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현장을 직접 가보고, 하자는 없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현장방문 시, 경매 부동산의 정확한 시세를 파악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경매 투자에서 실패하는 원인이, 가격 때문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호가나 감정가를 시세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부동산의 정확한 시세를 파악하려면 매도자/매수자 입장에서 이중 검색을 통해 종목별로 시세를 파악해야 합니다.

 

 

[]

입찰 전 땅의 하자를 확인하지 않고 낙찰 받았다가 낙찰자가 피해를 입는 사례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이 깔고 있는 토지가 국/공유지거나 일부가 남의 땅인 경우는, 토지에 대한 별도의 대금을 치르고 매입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독주택]

경매로 단독 주택을 낙찰 받을 경우에는, 주택과 토지의 하자나 혐오시설 설치 가능성, 향후 발전 가능성 등을 따져봐야 합니다.

[아파트]

아파트 또한 물건분석을 꼼꼼히 해야 낭패를 막을 수 있습니다. 토지별도등기나 연체 관리비, 대지지분과 단지 규모, 임대가 비율, 지역 냉난방비 수준 등을 분석해 보아야 합니다. 그래야 향후 투자가치가 있고 높은 가격에 팔릴 수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