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홈플러스 인수한 mbk파트너스는 도대체 누규?

홈플러스 인수한 mbk파트너스는

도대체 누규?

 

 

대형마트 홈플러스가 국내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에게 7 2천억 원에 팔렸다는 기사는 이제 다들 아시겠지요?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사모펀드 MBK파트너스가 누구인지 넘 궁금하더라구요..

그래서 좀 조사를 해봤지요!

 

 

 

 

 

 

 MBK파트너스의 홈플러스 인수 사태

 

MBK파트너스는 해외 투자자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영국 테스코로부터 홈플러스 지분 100%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인수 대금은 7 2천억 원으로 국내 M&A 시장 사상 역대 최대 규모네요.

이는 국내 입수합병 사상 최대 금액으로 지난 2007년도 신한금융지주회사가 LG카드를 인수했던 66700억 원보다 5000억 원 가량 높은 금액입니다.

MBK파트너스는 앞으로 2년간 홈플러스에 1조 원을 투자할 것이라고 하네요.

 

 

 

 

MBK는 도대체 누구인가?

 

국내 최대 사모펀드(PEF)MBK파트너스(MBK Partners) 2005년 설립된 대한민국 최대의 사모펀드이다. 운용자금은 2012년 현재 약 4조원에 이른다. 회장은 하버드 경영대학원 출신으로 박태준의 사위인 김병주이다.

MBK1호펀드로 대한민국의 한미캐피탈, HK저축은행, C&M, 중국의 베이징보웨이공항지원, 루예제약, 일본의 야요이, 타사키, 대만의 차이나네트워크시스템즈, 갈라TV를 인수했으며, 이중에 한미캐피탈(현재 우리캐피탈), 차이나네트워크시스템즈, 갈라TV, 루예제약은 투자를 회수했다. 2호펀드로는 대한민국의 두산테크팩, 영화엔지니어링, 금호렌터카, 중국의 GSEI, 뉴차이나생명, 일본의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 인보이스를 사들였다.[1] 금호렌터카는 KT렌탈로 합병되었으며, 이후 MBK는 갖고 있던 KT렌탈 지분을 매각해서 자금을 회수했다. 2호펀드의 자금은 약 15000억원에 달한다. 2012 3호펀드 1차 자금조달로 약 14000

원을 유치했다.

(출처: 위키백과)

 

 

홈플러스 직원들은 이제 어떻게 되는것인가?

 

사모펀드 MBK파트너스가 국내 M&A 사상 최고 높은 금액으로 홈플러스를 인수한 것을 두고 재벌닷컴 대표는 앞으로 홈플러스 구조조정이 불 보듯 뻔하다고 하네요.

재벌닷컴 정선섭 대표는, MBK파트너스가 애초 시장의 예상보다 높은 가격에 홈플러스를 인수한 이유가 홈플러스의 기업 가치를 높여 나중에 되팔기 위해서라고 말했습니다.

"매각 계약서를 보면임직원들의 구조조정 문제는 하지 않겠다'(강제적인 구조조정_involuntary reduction은 없다)는 표현이 들어 있으나, 과거 유사 사례를 봤을 때 틀림없이 구조조정이 있을 것"이라며 "높은 가격을 주고 산 이유는 당연히 이 회사를 사서 나중에 더 기업 가치를 불려서 되팔겠다는 의사로 샀다고 봐야 한다"고 하네요.

또 홈플러스 직원들도 “MBK로부터 고용승계에 대한 어떤 입장도 전달받지 못했다고 주장하네요.

이런걸 보고, '기업 인수 후 매각(바이아웃·Buy-out) 전략' 이라고 합니다.

기업은 걸레가 돼서 나중에 돈벌이에만 이용되는 그런 결과를 가져온다" MBK파트너스의 홈플러스 인수가 투기로 변질될 가능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