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쉽게 설명한 부동산 경매의 절차

 

 

 

쉽게 설명한 부동산 경매의 절차

 

 

부동산 경매 입문하시는 초보자분들은, 실전에 들어가기 전에 부동산 관련 이론들을 많이 알고 계셔야 할 듯합니다. 부동산 관련 법률이나 절차들은 말도 어렵고 복잡한데,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공부해나가면 어느덧 부동산 지식 전문가가 되어 있을 지도 모르겠네요.

그래서 오늘은 부동산 경매의 종류와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경매의 절차

 

부동산 경매 절차에는 강제경매와 임의경매 절차가 있습니다.

임의경매 절차와 강제경매 절차, 이 두 절차 사이에 경매신청 방법, 매각 대상인 부동산의 압류 여부만 다를 뿐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강제경매란?

 

강제경매는 법원에서 채무자의 부동산을 압류 및 매각하여 그 매각대금으로 채권자의 금전채권의 만족에 충당시키는 강제 집행 절차입니다.

, 채권자가 채무자(부동산소유자)를 상대로 재판을 하고 승소판결을 받았는데도 채무자가 빚을 갚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채권자가 채무자(부동산소유자)의 부동산에 경매를 신청하고 채무자의 부동산을 압류 및 매각하여 그 매각대금으로 빚을 받아내는 절차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A B에게 돈을 빌렸는데, A가 갚지 못한다면 B A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고 소송의 판결결과에 따라 A소유의 부동산에 대해 경매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강제경매라고 합니다.

 

 

 

 

         

 

 

 

 

 

 

부동산 경매의 프로세스

 

부동산 경매의 일반적인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채권자가 경매를 신청

법원이 경매개시를 결정

법원이 경매개시를 결정 하고, 매각할 부동산을 압류하여 매각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매각할 부동산이 압류되면, 매각기일 공고를 합니다.

입찰자의 정보수집 및 입찰 참여

법원의 최고가매수인 선정 및 매수신청보증 반환

법원의 매각허가 결정

매수인의 매각대금 지급 및 권리 취

매수인은 매각대금을 모두 지급하면 부동산의 소유권을 취득합니다. 매수인은 대금을 모두 납부한 후에는 부동산의 인도명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권자에 대한 배당

매수인이 매각대금을 모두 납부하면 법원은 배당기일을 정하고 이해관계인과 배당을 요구한 채권자에게 그 기일을 통지하여 배당을 실시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