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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북미 장난감(완구) 시장현황 정리했어요

 

 

라스베가스 ASD전시회 개요 및 북미 장난감 시장현황

 

 

 

북미 장난감 시장 현황에 대한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미국 및 캐나다 지역의 장난감(완구) 시장 현황 및 유통구조 등을 정리했으니

관련 업계에 계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전시회 일시

장소 : Las Vegas Convention Center

일시:

입장 시간:

등록 시간:

8/2()

9:00 a.m.–6:00 p.m.

7:00 a.m.–6:00 p.m.

8/3()

9:00 a.m.–6:00 p.m.

8:00 a.m.–6:00 p.m.

8/4()

9:00 a.m.–6:00 p.m.

8:00 a.m.–6:00 p.m.

8/5()

9:00 a.m.–4:00 p.m.

8:00 a.m.–3:30 p.m.

 

 

 

 

 

 

 

전시회 방문자 및 참석자 취급 상품

구분

세부 내용

GIFT + HOME

선물, 기념품, 가정생활용품,인테리어용품

FASHION + ACCESSORIES

악세서리, , 구두

TOYS + NOVELTIES

장난감, 게임, 퍼즐

BEAUTY + FRAGRANCE

화장품, 미용도구, 향수

CASH & CARRY

쥬얼리

GENERAL STORE

일반 상품, 스포츠용품, 캠핑용품, 여행용품

 

 

 

 

 

■북미시장 유통현황

①주요 판매처

북미 장난감(완구) 유통시장 현황은 Canadian Tire, WALMART등 미국 대형 유통체인과 TOYSRUS (장난감 전문 유통업체) 또는 중소규모 장난감 전문상점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매텔 (Mattel)과 하스브로(Hasbro)와 같은 현지 주요 제조사들이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으나, 점차 소규모 기업제품의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임.

기업별 시장 점유율은 매텔 40%, 하스브로 30%, 리프프로그 (LeapFrog Enterprises) 4% . 캐나다 서부는 주로 낮은 품질의 저렴한 장난감을 취급하는 업체가 대부분이며, 동부는 고가의 장난감(완구)를 취급하는 업체들이 모여있음.

 

②유통 구조

제조사 수입전문업체 지역별 중견규모 유통업체 지역 내 중소규모 유통업체 대형 장난감 체인 및 장난감 숍

각 단계별 유통마진을 고려하면, 실제 제조사의 납품 가격과 이익은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③캐릭터

프로즌(겨울왕국) 애니메이션의 영향으로 프로즌 관련 상품을 판매해온 토이저러스, JC페니, 99센트온리 체인 등의 매출이 증대하였음.

그러나 2014년 미국에서 가장 잘 팔린 캐릭터는 프로즈이 아닌 닌자거북인것으로 조사되었음. 미국 소매시장의 80%를 추척한 결과 가장 잘 나간 장난감 1위는 돌연변이 특공대 닌자거북이였음.

 

 

 

 

 

■장난감 유통시장 전망

①수요 증대 예상 요인

유아 및 어린이의 두뇌 교육을 목적으로 한 조립, 건설 형태의 장난감의 판매가 성장 중임. 장난감 시장에 키덜트(Kid Adult의 합성어)라는 단어가 생길 정도로 성인 소비자의 장난감 구입이 늘어나는 추세임.

 

②수요 감소 예상 요인

Playstation, Xbox와 같은 콘솔 게임기의 성장은 일반 장난감 수요에 위협적임.

스마트폰의 빠른 성장과 게임 어플리케이션의 발달은 장난감 수요 성장에 부정적임.

 

③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중국산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한국산 제품이 상대적으로 안전성 높은 고품질 제품으로 인식됨.

 

 

 

 

 

 

■장난감 유통시장 규모

①미국

미국은 세계 캐릭터 완구시장의 40%를 차지하고 있음. (참고로 유럽시장이 29%, 아시아 시장이 27%차지하여 전세계 시장을 크게 3개로 나누어 볼 수 있음)

미국 장난감(완구)시장 규모는 약 225억달러( 25조원)이며 2015년 약 4%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미국 장난감 시장 전체 매출 중 닌자거북, 프로즌 등 영화 라이선스가 있는 장난감들이 31%를 차지하고 있음.

또한, 미국으로 수입되는 장난감의 90%는 중국산임. 참고로 미국에서 리콜 조치를 받은 5개 상품 중 4개가 중국에서 생산된 것으로 조사되었음.

 

②캐나다

2013년 기준 캐나다 장난감(완구)시장 규모는 약 18억달러(2조원)이며, 그 중 총수입액은 13억달러임. 다수의 장난감이 미국, 중국, 멕시코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한국산 장난감(완구) 수입액은 87만달러(97)으로 수입규모 기준 26위를 기록하고 있음.

장난감(완구)시장은 성숙기에 도달하였으므로 시장 규모 성장이 빠르지 않은 상태임.

아직까지 한국 제품의 인지도는 높지 않음. 일반적으로 소매 판매점에서 책정하는 마진율은 약 50%로 제조사는 이를 고려하여 남품 가격을 정하는 것이 좋음.

(단위:$,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1

중국

979,560

994,988

1,006,381

80.6

75.2

74.6

1.1

2

멕시코

40,254

107,895

127,550

3.3

8.2

9.5

18.2

3

미국

89,683

95,340

93,307

7.4

7.2

6.9

-2.1

4

인도네시아

12,025

15,982

21,791

1.0

1.2

1.6

36.4

5

대만

19,802

28,037

20,964

1.6

2.1

1.6

-25.2

6

독일

14,210

16,765

13,215

1.2

1.3

1.0

-21.2

7

베트남

7,808

10,010

12,067

0.6

0.8

0.9

20.6

8

영국

5,662

7,241

6,764

0.5

0.6

0.5

-6.6

9

태국

4,803

6,260

6,684

0.4

0.5

0.5

6.8

10

홍콩

5,426

5,690

5,957

0.5

0.4

0.4

4.7

26

한국

975

1,199

873

0.1

0.1

0.1

-27.2

 

총계

1,214,935

1,323,510

1,348,237

100.0

100.0

100.0

1.9

 

 

 

 

 

 

■인증 현황

①미국

미국의 경우 ASTM 기준을 준수해야 함. ASTM은 북미 장난감 시장 진출 시 도움이 되므로, 수출을 희망하는 장난감 제조사는 이를 고려하는 것이 좋음.

ASTMF-963-03은 납 함유량을 규제하고 있으며, 소비자제품 안전위원회(CPSC)의 납 함유량 및 안전에 관한 기준을 통과해야 함. 이와 함께 연방 유해물질 관련법령, 아동용 제품 및 장난감 안전 법령이 시행되고 있음.

 

②캐나다

캐나다의 경우 어린이용 완구는 ‘Industry Guide to Health Canada’s safety requirements for children’s toy and related products’ 기준을 준수해야 수입 및 유통 가능함.

 

참고로, 바이어는 세계 3대 완구 전시회인 독일, 뉴욕, 홍콩 전시회에 참가하는 업체를 선호하고 있으므로 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하여 홍보하는 것이 중요함.

다수의 장난감 관련 바이어는 뉴욕 전시회에 참관하여 제품을 소싱하고 있음.

 

 

■관세 현황

①미국

HS 코드

설명

- FTA 이전

- FTA 이후

9503

 

4%

무관세

판매세는 각 주별과세

 

②캐나다

HS 코드

설명

- FTA 이전

- FTA 이후

9503.00.10

바퀴가 달려 어린이의 탑승이 가능한 것

5%

3년 내 철폐

9503.00.90

기타

무관세

무관세

 

 

 

■장난감(완구) 시장 마케팅 방법

①꾸준한 전시회 참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전시회 참가이며, 전시회 참가 후 1~2년간은 즉각적인 반응이 없을 수 있으나 최소 3년이상 꾸준히 참석할 필요가 있음.

 

②중국, 멕시코 등의 저가제품과 차별화를 위한 고급화 전략 필요

중국,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저가제품과 경쟁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북미 키덜트 현상을 이용할 수 있고 성인을 대상으로 구매를 자극할 수 있는 고급제품으로 시장 진입 필요.

 

③인기 게임, 영화, 만화 기획사와의 라이선스를 통한 제품 생산 필요

북미 장난감 시장에 수월한 진입뿐만 아니라 지적재산권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합법적으로 로열티를 지불하고 인기 캐릭터 디자인을 차용한 장난감이 필요.

 

④한국산 제품의 안전성 강조

현재 중국산 장난감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매우 높아진 만큼 납 함유 등 유해물질에서 안전한 한국산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적기로 보임.

 

⑤부모의 특성 파악

이 시장의 실소비자는 아동층이나 실구매자는 부모이므로, 부모의 소득이나 성향이 실제 구매결정에 있어 매우 중요. 장난감을 구매할 때 아이의 건강 및 교육까지 함께 생각하는 부모의 특성을 제품 및 마케팅 전략에 적극 활용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