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 경매가 위험한 이유

 

 

 

부동산 경매가 위험한 이유

 

 

 

 

주변을 보면 부동산 경매로 대박을 맞은 사람도 있고, 쪽박을 찬 사람도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부동산 경매는 위험하니 하지 말라고 하는 이야기도 있고, 다른 한쪽에서는 돈 버는데 부동산 경매 만한 게 없다고 하는 이들도 있어요.

부동산 경매는 칼의 양날과 같은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은 부동산 경매가 위험하다고 하는 이유,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권리분석 제대로 못하면 낭패

 

부동산 경매를 해서 모두가 돈을 버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을 시세보다 물건을 싸게 낙찰 받았지만, 임차인이 있는 경우 임차인에게 돈을 물어주고, 시세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물건을 사게 되는 셈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실패를 막기 위해 부동산경매에 도전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권리분석입니다.

 

 

권리분석은 경매에 나온 부동산에 남은 빚을 누가 책임지는가를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권리분석을 통해 경매로 나온 물건이 안전한 물건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부동산에 대한 법적인 정황을 파악하지 않고, 경매에 뛰어들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부동산 경매에 대한 공부 없이 무작정 뛰어든다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고 무작정 경매에 뛰어 들면,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부동산 물건에 대한 감(‘)만 가지고 투자했다가는 무조건 실패하게 될 것입니다.

 

 

 

 

 

 

 

공동투자의 함정

 

최근 인터넷 경매 카페와 재테크 동호회 등에서 공동투자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투자자를 꾀는 방법으로 건전한 투자교육을 위한 모임을 결성합니다. 또는, 인터넷 카페나 동호회를 개설하여 다수의 회원을 확보한 후, 교육장을 만들어 초보 투자자들의 지속적으로 모집합니다.

그들은 투자경험이 없는 개인 투자자들을 유혹해 고수익을 보장한다며 공동투자또는펀드라는 이름으로 자금을 모으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경매 카페나 재테크 동호회가 그런 것은 아님. 일부의 이야기)

그러나 이러한 업자들은 유령매물 매입 등으로 사기를 치거나, 일반 서민 투자자들을 속이고 업자들의 이익만 챙기는 일이 있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공동투자를 유치하는 업자들이 운용하는 부동산상품은 다양합니다. 수도권의 미분양아파트, 지방 농지와 산지, 미분양 상업용지, 쇼핑센터등 수 십 개의 아이템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경매물건이 많이 공급되면서 하자 있는 특수경매물건에 공동 투자할 물건을 선정해 영업한다고 합니다.

공동투자는 아무래도 위험성이 내재되어 있으므로, 특히 초보 경매자들은 공동투자 시 유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